[글로벌 눈] 남성 건강을 위해 11월엔 면도하지 마세요!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남성 건강을 위해 11월엔 면도하지 마세요!

  • 2022-11-10 13:00:28

콧수염 길러 남성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는 모벰버 캠페인 20주년 맞아
전립선암, 고환암, 자살 등 조기 발견과 예방으로 사망자 수 줄일 수 있어

다양한 콧수염 사진들 ©ex.movember.com
해마다 이맘 때면 북미 등 서구권에서는 유난히 콧수염을 기른 남자들이 많아지고, 다양한 콧수염 사진들이 소셜 미디어에 포스트 된다. 10월이 유방암 인식 캠페인 등 여성 건강을 위한 달이었다면 11월은 남성 건강에 집중하는 달로 알려져 있는데, 어느 새 20주년을 맞은 Movember 캠페인 활동 덕분이다.

Movember는 전립선암(prostate cancer), 고환암(testicular cancer), 정신 건강 및 자살 예방과 같은 남성들이 직면한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11월 한 달 동안 콧수염을 기르는 연례 행사다.  콧수염에 대한 영어의 단어인 moustache와  11월인 November의 합성어로 캠페인 이름을 정하고, 남성의 전유물인 콧수염을 활용해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한 Movember 캠페인의 목표는 남성의 건강 문제에 대한 주의를 환기 시킴으로써  ‘남성 건강의 얼굴을 바꾸는 것’이다. 남성은 여성보다 평균 5년 일찍 사망하는데 대부분 예방 가능한 것들이지만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무관심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전립선암은 피부암에 이어 남성들에게 두 번째로 흔한 암으로 현재 진단을 받은 남성은 1,080만 명에 달한다. 일생 동안 남성 9명 중 1명은 전립선암 진단을 받으며, 발병 위험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한다. 전립선의 일부 세포가 정상보다 빠르게 증식하여 종양을 유발할 때 전립선암이 생길 수 있는데, 방치하면 신체의 다른 부분, 특히 림프절과 뼈에 전이 되어 이차 종양을 생성한다. 대부분 가족력이 없으며, 건강에 해로운 식단, 비만, 흡연 및 성병 병력 등 생활 방식이 위험을 증가 시킨다. 최고의 예방 전략은 건강한 생활 방식과 조기 발견이다.  

고환암은 15-39세 등 젊은 남성 사이에서 가장 흔한 암이며 미국 암 학회는 일생 동안 남성 250명 중 1명이 고환암에 걸릴 것으로 추정한다. 교육, 조기 발견 및 효과적인 치료는 생존율을 95% 이상으로 높였지만 장기적인 부작용은 생존자의 삶의 질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남성들은 건강문제에 대해 혼자 고군분투한다©ex.movember.com

​세계적으로 매일 1분마다 한 명의 남성이 자살로 사망하는 것으로 보고되는데, 자살로 인한 사망 사고의 69%는 남성들이다. 성인 4명 중 1명은 정신 건강 문제를 경험하며, 우울증의 가장 높은 비율은 40-59세 남성이다. 미국에서 하루 평균 87명의 남성이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우울증은 짜증, 절망감, 공격성, 음주 또는 약물 남용, 친구 및 가족으로부터의 고립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정신 건강 문제에 직면한 남성은 혼자 고군분투하는 경향이 있는데, 건강 문제에 대한 논의가 남성적이지 못한 약함의 표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건강한 관계 유지 및 대화 등이 필요하다.

2003년 호주 멜버른에서 두 친구의 아이디어로 시작한 첫 번째 Movember 캠페인에 참가한 사람은 30명에 불과했으나 약 20년이 지난 해 2021년에는 캐나다, 뉴질랜드, 덴마크, 스페인, 영국, 대만, 미국 등 전 세계적으로 68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했다. 그 동안 자금을 지원한 남성 건강 프로젝트는 1,250개에 달한다. 

​무엇이 Movember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만들었을까? 남성들이 너무 젊은 나이에 죽는다는 심각한 현실을 알리고 있지만 참여하는 사람들은 사무실에서든 친구와 함께든 콧수염을 기르는 것, 또는 수염이 자라는 이미지, 이벤트나 개인적인 이야기를 공유하는 것과 관련하여 창의적인 소셜 미디어 포스트를 만들어내는 것을 재미있게 생각한다는 것이 캠페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건강 문제에 대한 남성들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했기 때문이다.

  다양한 콧수염 아이디어 ©ex.movember.com
Movember에 참여해 남성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독창적이고 다양하다. 한 달 동안 나만의 스타일로 콧수염를 길러(Grow a Moustache) 소셜 미디어에 포스트 하기,  콧수염이 나지 않는 여성들의 경우 신체 움직이기(Move for Movember): 매 시간 자살로 사망한 60명을 기리기 위해  60km를 달리거나 걷기, 단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 개최(Host a Mo-ment)하고 기금 모으기, 혹은, 자신만의 모금 과제를 디자인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모으기(Mo Your Own Way) 등 재미와 창의성을 발휘하면서 남성 건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기회이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