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친구 따라 마약 한다? 거짓말에 속지 마라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친구 따라 마약 한다? 거짓말에 속지 마라

  • 2022-11-03 13:49:21

충동성 높은 청소년 시기에 오해로 인한 또래 집단의 압력으로 마약 시작하는 경우 많아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한 인식 교육으로 마약 시도 예방해야

Little White Liesⓒdrugaware.com.au
최근 청소년들의 마약 복용과 유통이 급증하면서 10대 마약 사범이라는 충격적인 헤드라인까지 붙은 기사가 자주 등장하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마약을 시작하게 되는 계기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식의 인터넷이나 소셜 미디어의 광고를 접한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가까운 친구나 형, 동생의 권유라고 한다. 호기심이나 또래 집단에서 받는 사회적 압력으로 마약을 접하고, 코로나 이후 활성화 된 비대면 거래 및 다양한 경로로 청소년들도 쉽게 구입, 매매할 수 있게 되면서 중독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아직 전전두엽 피질(prefrontal cortex) 부분의 발달이 진행 중인 시기이다. 뇌의 이 부분은 의사 결정, 충동 조절, 작업 기억을 담당하는데, 25세가 되어야 성숙하게 된다. 이 때문에 10대 청소년들의 경우, 뇌가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쾌락을 과대평가하여 충동성과 새로움에 대한 추구 수준이 높아져 마약이나 알코올 등 위험하고 쾌락 지향적인 경험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또한 또래의 집단 압력과 영향력에 매우 취약하며, 특정 행동들을 정상적인 것, 혹은 '통과의례(a rite of passage)'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또래들은 '다원적 무지(pluralistic ignorance, 집단적 어리석음)'를 통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것은 실제보다 더 많은 개인('다른 애들 다')이 마약이나 음주를 하고 있다는 잘못된 믿음으로 서로 간의 알코올 및 불법 약물 사용에 기여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많은 청소년들이 친구나 동료가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걱정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생각하는 정도를 과대평가한다. 따라서 친구들 앞에서 위험을 감수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청소년들의 마약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독 되기 전 예방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서호주(WA) 정부는 1년(2019)이라는 시간 동안 실제로 15-24세 청소년의 22%만이 불법 약물을 사용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 수치는 일반 청소년들이 생각하고 있는 만큼 누구나 마약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1996년 서호주 청소년들의 마약 문제를 다루는 학교 밖 교육 전략의 일환으로 설립된 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불법 약물 교육에 대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정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Drug Aware는 청소년들이 오해에서 비롯된 사회적 압력으로 마약을 시작하게 되는 일을 막기 위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기 위한 캠페인 <78% Don't Use>와 <Little White Lies>를 전개해 오고 있다.


Little White Liesⓒdrugaware.com.au캠페인 목표는 청소년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증거에 기반한 정보를 제공하여 약물 사용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여 피해를 예방, 지연, 감소 시키는 것이다.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마약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함으로써 또래 집단으로부터의 사회적 압력이 계기가 되어 마약을 시작하는 것을 막는다. 청소년들은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이 성인에 비해 더 크다.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의 마약 사용에 대해 과대평가하며, 이것은 자신의 사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들이 실제 통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소셜 미디어, 온라인, 라디오 등의 매체에서 전개된 캠페인은 16-22세의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어른이 되는 삶의 일부로 어색하거나 난처한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흔히 하는 사소한 거짓말(Little White Lies)이 등장하는 상황들을 코믹한 만화로 보여준다. 마약 복용과 관련해서도 아이들이 악의는 없지만 사실을 과장하는 작은 거짓말들을 충분히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친구가 자신이 하고 있는 약물에 대해 자랑하고 있다면 거짓말일 가능성이 크지만 많은 청소년들에게 부풀려진 오해는 자신의 개인적인 사용에 대한 지표가 된다. 다른 애들도 다 그렇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마약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 5명 중 4명은 마약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78% Dont Useⓒdrugaware.com.au
청소년들의 마약 범죄 급증으로 마약과의 전쟁이 선포되었고, 실태 조사와 근절 대책, 관계 부처들의 협업, 교내 예방 교육, 부모들의 적극적 관심 등 모든 것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러 방안을 염두에 두고, 무엇보다 청소년들이 또래 집단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대부분의 아이들이 마약을 하지 않는다는 인식을 높이는 것이 마약 교육에서 중요하고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마약 관련 이슈와 영상, 웹툰 등 문화 상품, 마케팅 등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는 청소년들이 또래 집단 내에서 잘못된 믿음으로 상호 간에 과시와 과장을 반복하며 마약 사용을 확산 시키는 일이 없도록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적극적 대처가 요구된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