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할로윈 참사 - 아이들한테 어떤 교육 시켜야 하나?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할로윈 참사 - 아이들한테 어떤 교육 시켜야 하나?

  • 2022-10-31 11:12:30

즐거운 추억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한 경험이라는 것 인식 시켜야
어릴 때부터 안전조치는 사후 대응이 아니라 사전예방이라는 교육과 인식 필요



할로윈 분장을 한 사람들이 모여든 이태원에서 발생한 압사 사고로 150명 이상이 사망하는 대참사가 일어났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젊은 세대라는 점은 더욱 안타깝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마스크 쓰기로 제한된 사회 활동의 기간이 이들의 인생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기에 세상 구경, 사람 구경, 추억 만들기 등에 목말라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도시의 거리 모임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나날이 커지는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으로 젊은 세대가 대규모로 운집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다. 안전과 보안은 이들이 이러한 행사에 참석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하는 질문이 아닐 것이다. 친구들을 어디에서 만날지, 어떤 옷이 나를 최고로 돋보이게 할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휴대폰 배터리가 충분한지 등에 더 많은 관심이 있겠지만, 개인 안전을 우선하기 시작하면 비상시에 헤어지는 경우 친구들을 어디서 만날 수 있을지, 계절이나 날씨에 맞는 옷을 입고 있는지,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는 시간과 교통편이 확보 되어 있는지, 대피해야 할 경우에 적합한 신발을 신고 있는지, 긴급 전화를 걸어야 할 경우 휴대전화 배터리가 충분한가에 대해 자문하게 된다. 
 
불과 1년 전인 2021년 11월 5일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팝가수 트래비스 스콧의 아스트로월드 뮤직 페스티벌에서 군중이 몰려 8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CNN의 관련 보도 기사(2021년 11월 9일)에 따르면 콘서트 관객은 50,000여 명이었고, 현장에는 528명의 경찰관과 755명의 사설 보안 요원이 있었다. 행사 계획에 포함된 군중 관리 표준에 따르면, 50명을 초과하는 청중에 최소 한 명의 군중 관리자가 필요하고 250명이 늘어날 때마다 추가 군중 관리자가 필요하다. 콘서트의 경호원 수는 기준을 충족했지만 공연 중 순식간에 발생한 군중 급증(crowd surge)으로 14세에서 27세 사이의 관람객 8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이 부상을 입었다. 군중 심리를 막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어서 훈련된 군중 관리자라도 사람들이 넘어지기 시작할 때까지 임박한 위험을 인지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규모 이벤트에서 사고가 난 경우,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한 것에 대해 행사 주최 측에 책임이 돌아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행사 기획 시 안전 관리에는 이윤이 남지 않기 때문에 예산의 마지막 부분이 되는 경향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은 새겨 들을 필요가 있다. 명확한 주최 측이 있는 경우라도 그 누구도 나의 안전을 완벽하게 보장할 수는 없고, 군중을 절대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결론은 안전에 대한 모두의 인식과 교육이다.

공통의 목적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공중 안전은 전체 커뮤니티의 공동 책임이다. 이웃, 지역 사회, 국가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모든 사람은 자신의 역할을 해야 한다. 대규모 모임 행사에 참석할 때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커뮤니티의 비상사태 대비 효과는 커진다.  


Elmer@canadasafetycouncil.org1968년 캐나다고속도로안전위원회(CHSC), 캐나다국립안전리그(NSLC) 및 캐나다산업안전협회(CISA)가 합병하여 탄생한 캐나다안전위원회(CSC)는 전적으로 캐나다인의 안전을 전담하는 유일한 전국적인 비영리 자선 단체이다. 정보, 교육 및 협력을 통해 안전 분야에서 국가적 리더십을 제공하며, 캐나다 전역의 공공 및 민간 장소에서 예방 가능한 사망, 부상 및 경제적 손실을 줄이기 위한 국가적 노력을 이끌고 있다. 교통, 가정, 직장 및 여가 활동 등 생활의 모든 측면에서 안전 정보, 교육 및 인식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자원 역할을 하며, 공공 정책 분야에서 안전 법안을 제안, 지원, 촉진하며, 법률 및 규정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수용에 중점을 둔다.


CSC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안전의 중요성에 주의를 집중한다. 
⭕ 공공의 관심과 안전 조치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교육 프로그램 및 정보를 
      게시하고 보급한다.
⭕ 보다 안전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고 지원한다.
⭕ 리더십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안전 성과를 인정한다. 
⭕ 다양한 안전법의 초안 작성 및 제정을 지원한다.

비영리 조직인 CSC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이사, 위원회 위원 및 강사의 헌신에 의존한다. 기업 및 개인 회원의 기여를 통해 전문 직원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대중, 전문가, 미디어 및 기타 사람들의 질문에 응답한다. CSC는 안전 문제에 대해 캐나다인을 교육하고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광범위한 고품질 프로그램, 서비스 및 정보를 제공한다. 마스코트인 안전 코끼리 엘머(Elmer Safety Elephant)는 CSC의 사랑 받는 대변인이며 매년 수백 만 명의 캐나다 어린이에게 다가간다. 부모와 교육자는 Elmer와 협력하여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다양한 분야에서 안전 메시지를 홍보하고 교육한다. 


100YearsSafety@canadasafetycouncil.org
CSC는 전신인 NSLC가 1918년에 설립된 것을 기초로 캐나다에서 시작된 최초의 전국 자원 봉사 안전 운동에 100년 넘게 헌신해 왔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CSC는 캐나다인의 지속적인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역사적으로 수많은 이니셔티브를 착수했다. 대표적으로 방어 운전 코스 시행, 고등학교 운전자 교육 실시, 주정부의 안전 벨트 법안 제정 옹호, 캐나다 최초의 전국 오토바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CSC 회장인 잭 스미스는 100주년을 기념하여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안전 메시지가 한 세기 동안의 숱한 시험을 견뎌온 이유는 국내 사망자 수나 주목을 끄는 통계나 백분율, 혹은 달성 불가능한 최종 목표 때문도 아니라 사람과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숫자 하나하나가 희망, 꿈, 열망을 가진 개인을 나타낸다는 것을 기억할 때 숫자는 무의미해지며, 안전 산업을 보람 있게 만드는 것은 성취가 아니라 구할 수 있었던 생명과 노력을 통해 개선할 수 있었던 삶의 질이라고 말한 바 있다. 

교육과 인식 확산을 위해 안전 조치가 사후 대응이 아니라 사전 예방적으로 취해져야 하는 핵심 기둥임을 끊임없이 알려야 한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