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할로윈 분장에 눈 건강 주의보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할로윈 분장에 눈 건강 주의보

  • 2022-10-27 10:38:06

증상 없이 시작되는 안 질환, 남녀노소 누구나 눈 건강에 주의해야
스크린 타임 줄이고 건강한 식사와 규칙적 야외 활동 필요

Eye Health Observance 2022©aao.org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각한 질병의 초기 징후가 눈에서 감지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란다. 심장병, 당뇨병, 암, 고혈압, 다발성 경화증, 자가면역질환, 성병, 알츠하이머병까지 눈으로 감지할 수 있다. 눈의 혈관과 신경이 나머지 신체의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기 시력 검사는 시력을 구하는 것 이상으로 생명을 구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치료는 예방적 치료다. 매년 치아 검사를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것처럼 정기적인 안과 검사가 중요하다. 안 질환은 증상 없이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미국 안과 학회(AAO)는 모든 건강한 성인이 시력에 문제를 느끼지 못하더라도 40세까지는 2년에 한 번, 그리고 65세 이후에는 매년 종합적인 시력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한다.

AAO는 월별 아이템을 정해 <눈 건강 준수(Eye Health Observances 2022)> 연중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 1월 - 녹내장 인식의 달(Glaucoma Awareness Month)
녹내장은 회복이 어려운,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초기 단계에서 눈에 띄는 증상이 없다. 시력 상실이 점진적인 속도로 진행되어 녹내장에 걸린 사람들은 시력이 손상될 때까지 종종 이를 인식하지 못한다. 녹내장 관련 실명에 대한 최선의 방어는 일상적이고 종합적인 눈 검사를 받는 것이다.
🧐 2월 - 노인황반변성 인식의 달(Age-Related Macular Degeneration Awareness Month)
AMD는 노인 실명의 주요 원인이지만 새로운 치료법을 통해 지난 10년 동안 이 질병의 경과가 극적으로 향상되어 그 어느 때보다 관리하기 쉬워졌다. 치료법의 발전으로 시력을 구할 수 있게 되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이 중요하다.
🧐 3월 - 작업장 눈 건강의 달(Workplace Eye Wellness Month)
매년 약 25,000명의 미국인이 직장에서 눈 부상으로 응급실을 방문한다. 캠페인은 고용주와 근로자에게 인증되고 승인된 안구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4월 - 스포츠 눈 안전의 달(Sports Eye Safety Month)
매년 스포츠 관련 눈 부상으로 약 100,000명이 부상을 입는다. 이러한 부상 중 약 13,500건은 영구적인 시력 상실을 초래한다. 캠페인은 스포츠 관련 눈 부상의 대부분이 적절한 보호 장비를 착용으로 예방될 수 있음을 모든 운동 선수에게 상기 시킨다.
🧐 5월 – 건강한 시력의 달(Healthy Vision Month)
미국에서 약 3,700만 명의 성인이 노인황반변성, 백내장, 당뇨병성 망막병증 또는 녹내장을 앓고 있으며 이 모두가 시각 장애 또는 실명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건강한 생활 습관과 정기적인 눈 검사는 시력 상실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캠페인은 모든 사람들이 몇 가지 간단한 요령을 따라 눈 건강을 관리하고 시력을 보호할 것을 권장한다.
🧐 6월 – 불꽃놀이 눈 안전 및 백내장 인식의 달(Fireworks Eye Safety & Cataract Awareness Month)
불꽃놀이에 부상을 입는 미국인들은 매년 9,000명에 달한다. 캠페인은 7월 4일 독립기념일에 사용되는 불꽃놀이가 장난감이 아니라 치명적인 눈 부상을 유발할 수 있는 방화 장치임을 대중에게 경고한다.
또한, 백내장은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백내장을 방치할수록 성공적으로 제거하고 시력을 회복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캠페인은 백내장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시력을 보존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대중에게 상기 시킨다.

🧐 7월 - UV 안Eye Health Observance 2022©aao.org전의 달(UV Safety Month)
밝은 햇빛에 장기간 노출되면 암을 비롯한 백내장 및 눈 성장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모래와 물에서 반사된 UV 광선은 눈을 햇볕에 타게 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단 몇 시간 만에 일시적인 실명을 초래할 수 있다. 7월 캠페인은 100% UV 차단 선글라스와 챙이 넓은 모자로 태양의 유해한 광선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대중에게 상기 시킨다.

🧐 8월 - 어린이 눈 건강/안전의 달(Children’s Eye Health Safety Month)
어린이는 부상, 감염 및 근시 증가와 같은 다양한 시력 및 눈 문제에 취약하다. 8월 캠페인은 어린이의 눈 건강을 평생 보호하고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대중에게 제공한다.
🧐 9월 - 건강한 노화의 달(Healthy Aging Month)
65세 이상 미국인 6명 중 1명은 안경이나 콘택트 렌즈로 교정할 수 없는 시력 장애를 가지고 있다. 안과 질환의 위험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하지만 많은 노인들이 안과 진료를 소홀히 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눈을 돌보는 데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기 위해 캠페인은 시력 상실의 징후와 증상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
🧐 10월 - 할로윈 안전의 달(Halloween Safety Month)
캠페인은 할로윈을 위한 과도한 분장 때문에 실명하는 등 눈 건강을 해치지 않기 위해서는 처방전 없이 구입한 콘택트 렌즈를 착용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한다. 불법적으로 판매되는 화장품 렌즈는 살균 되지 않은 것일 수 있으며, 할로윈 밤을 악몽으로 바꿀 수 있는 심각한 눈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Eye Health Observance 2022©aao.org
🧐 11월 - 당뇨병성 안질환 인식의 달(Diabetic Eye Disease Awareness Month)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성 망막병증, 녹내장 및 백내장과 같은 실명 안과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크다. 캠페인은 많은 미국인들이 당뇨병과 관련된 시력 상실에 대해 스스로를 방어하지 못한다는 현실을 경고하며 시력을 보호하기 위한 사전 조치가 시급함을 알린다.
🧐 12월-안전한 장난감 및 축하의 달(Safe Toys and Celebrations Month)
응급실에 실려 가는 어린이 눈 부상 10명 중 약 1명은 장난감으로 인해 발생한다. 12월의 캠페인은 아이들을 위한 성탄 선물을 선택 시 주의할 점을 강조하고, 석궁 및 BB 총과 같은 발사체를 피하도록 권장한다. 또한 새해 축하 행사가 비극적으로 바뀌지 않도록 샴페인을 안전하게 여는 방법에 대한 팁도 제공한다.

Eye Health Observance 2022©aao.org
눈 관리는 모든 사람에게 중요하다. 팬데믹으로 인해 원격 학습이나 재택 근무 등으로 인한 전자 기기 사용 증가로 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스크린 타임이 대폭 늘어나 안구건조증, 사시, 근시를 호소하는 환자들도 늘어났다.  눈 건강을 위해서는 우선 잘 먹어야 하는데, 잎이 많은 채소와 색색의 과일로 가득한 건강 식단으로 비타민 C와 E, 아연, 루테인, 제아잔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면 황반 변성, 백내장 및 안구 건조를 포함한 특정 안구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AAO는 하루 30분 이상 눈 건강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을 권고한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근시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야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햇빛이 눈의 성장 속도를 조절하는 눈의 도파민 수치를 증가 시키기 때문이다.  20-20-20 규칙(20분마다, 20초 동안 20피트(약 6 m) 먼 곳 보기)을 따르는 것은 간단한 눈 운동이 될 수 있다. 그 밖에도 안구 건강에는 유전적 요인이 많이 영향을 미치므로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 검사는 반드시 필요하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