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유방암 인식 개선과 환자 돕기? - 핑크워싱 조심해!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유방암 인식 개선과 환자 돕기? - 핑크워싱 조심해!

  • 2022-10-17 14:19:42

10월은 유방암 인식을 위한 핑크빛 달
핑크워싱으로 유방암 위기 대처가 더 어려울 수도



해마다 이맘 때쯤 되면 여기저기서 핑크색 리본으로 단장한 상품들이 눈에 띈다. 유방암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1985년부터 10월을 핑크빛 달(Pink Month)로 지정한 덕분이다. 유방암에 대한 조기 발견, 징후 및 증상 등 질병에 대한 인식과 교육을 위한 달이라는 명분 아래 실제로는 수많은 기업들의 핑크 마케팅에 활용되어 핑크 리본을 붙인 제품과 판촉이 시장에 넘쳐 난다. 

2002년부터 미국의 풀뿌리 교육 및 활동가 단체인 유방암행동(Breast Cancer Action)은  <Think Before You Pink> 캠페인을 통해 핑크 리본 마케팅 및 문화의 혼란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 캠페인은 유방암 기금 마련에 참여하는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촉구하고, 소비자가 핑크 리본 프로모션에 대해 중요한 질문을 하도록 권장한다. 유방암 산업과 핑크 문화가 오히려 유방암을 성공적으로 종식 시키기 위해 필요한 행동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30년 동안 핑크 리본은 유방암 인식 활동의 대명사가 되어 왔다. 매년 가을, 많은 제품의 포장이나 상표, 웹사이트는 판매를 장려하고 기부금을 모으기 위해 분홍색으로 바뀐다. 그러나 유방암의 원인과 판매 제품의 속성이 상충되는 경우가 많고, 약속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는 브랜드도 많다. 

캠페인은 유방암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동시에 질병과 관련된 화학 물질이 포함된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는 회사를 지적하기 위해 핑크워싱(pinkwashing)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유방암을 유행처럼 다루는 공허한 인식을 넘어서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은 핑크 리본을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여 공중 보건 위기와 사회 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의미 있는 조치에서 귀중한 자원을 빼앗아간다.


20년 동안의 다양한 Think Before You Pink campaign©bcaction.org
2020년에는 정치적 핑크워싱을 비판하는 핑크 정책이라는 용어도 만들어냈다. 유방암 환자를 보호하기는 커녕 유방암 위험을 증가 시키고 있는 실패한 정책을 의미한다. 기업, 거대 비영리 단체 및 정부 기관의 인식 캠페인들이 너무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무비판적인 접근 방식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유방암에 대한 인식이 사망자 수 감소로 이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진정한 예방을 위한 실행 가능한 단계다. 인식에만 초점을 맞추면 유방암 위기에 대처하는 데 필요한 정책 변화와 자원이 손상될 수 있으며, 환자가 아닌 산업을 선호하는 이윤 지향적인 정책이 합리화 될 수 있다.  

ThinkBeforeYouPink©bcaction.org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투자하는 시간과 돈이 진정한 변화를 만들 수 있게 하려면  핑크 제품을 사기 전에 중요한 질문을 던져봐야 한다. 첫째, 이 구매로 인한 수익 중 유방암 프로그램 지원에 얼마나 사용되는가? 핑크 리본 기호는 어떤 규제도 받지 않기 때문에 어떤 회사든 제품에 붙일 수 있다. 특정 제품의 구매가 유방암 프로그램 지원에 기여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어떤 조직이 돈을 받을 것인지, 그들은 그 자금으로 어떻게 유방암을 지원할 것인지 물어서 실제로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는 데 사용되는지 파악해야 한다. 

셋째, 회사가 기부할 금액에 한도가 있는지 파악한다. 이미 최대 기부금이 충족되었는데도 고객에게 알리지 않고 핑크 리본 제품을 계속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유방암과 상관 없이 회사의 수익만 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넷째, 이 구매로 더 많은 사람들이 유방암과 관련된 독소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유방암에 대한 우려를 바탕으로 명성을 쌓아 이익을 얻는 기업은 책임이 있다. 유방암과 관련된 화학 물질이 포함된 화장품, 유독성 대기 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자동차 회사가 핑크 리본 제품을 프로모션하는 것은 기만적 행동이다. 

핑크색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원하는 것, 필요하거나 좋아하는 것을 얼마든지 살 수 있다. 그러나 유방암 인식 활동과 환자 돕기에 진심으로 구매하는 경우, 그 구매가 나의 가치와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여성 8명 중 1명은 일생 중 어느 시점에 유방암에 걸린다. 매월 자가 검진을 하되,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몸이 어떤 모양이고 어떤 느낌인지 아는 것이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운동과 영양이 충분한 음식으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며 정기적 검진을 받도록 하자. 이번 달에 더 많은 사람들과 유방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고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지만 일 년 내내 꾸준히 실천하자.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