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문자 한 통이 소중한 생명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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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눈] 문자 한 통이 소중한 생명을 구합니다.

  • 2022-10-10 15:09:47

정신건강의 조기 경고 신호를 인식하라
문자보내기는 주변 사람의 웰빙이 염려될 때 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이고 강력한 방법


           부정적 기분                                        무력한 느낌         죽음이나 자살 충동                                비정상적 불안

         불규칙한 수면                                        에너지 소멸              급격한 감정 변화                                   불면증    

      의사 결정 어려움                                 식욕이나 체중 변화        지속적 슬픔과 공허감                                 울고 싶은 기분     

                                                                      Warning Signs ©sane.org.uk
 


만약 당신이나 주변 사람이 위와 같은 증상 중 5가지 이상을 2주 이상 경험하고 있다면 이것은 정신 건강의 심각한 경고로 받아들여 전문가의 도움을 구해야 한다. 

10월 10일 <세계 정신 건강의 날>은 정신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상기 시켜주는 날이다. 신체 건강 유지에 대한 인식은 꾸준히 증가했으나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과제다.

오늘날 정신 건강 문제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부모, 가족 및 사회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력이다. 성공과 수용이라는 가치가 정신 건강을 희생 시키고 있다.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성공의 동의어가 되어 아이들은 어린 시절부터 목표를 향해서 고립된 삶을 살고 있으며, 핵가족은 가족의 혜택을 뒤로 하고 증가했다.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보급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회적 고립이라는 형태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외에도 정신 질환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은 유전자 등 생물학적 요인, 외상이나 학대와 같은 삶의 경험, 정신 건강 문제의 가족력이다.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가 갑자기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 가족, 친구, 동료, 교사 또는 개인은 질병이 본격적인 형태로 나타나기 전에 자신의 생각, 감정 또는 행동에 대한 작은 변화 또는 ‘무언가가 옳지 않다’는 느낌을 인식하거나 관찰하기 시작한다. 나 자신 혹은 주변 사람이 정신 건강 문제를 안고 살고 있는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생각, 감정 또는 행동 중 하나 이상을 경험하는 것은 정신 건강 문제의 조기 경고 증상일 수 있다.

좋은 정신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조기 경고 신호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각자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정신 건강 문제의 원인에 대해 서로 다른 저항 수준을 가진 서로 다른 인간이다. 각자의 정신적 웰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반드시 같은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정신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이지만 막상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먼저 이야기를 꺼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주변인의 관심과 대화, 개입이 중요하다. 개방적이고 정직한 대화를 장려하여 불안한 상태를 낮추고 삶의 질을 향상 시킨다면 자살과 자살 충동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SendAText, SaveALife©sane.org.uk

영국의 정신건강 자선 단체 SANE은 스스로에게 해를 입히는 젊은이들의 수가 증가하고 그들이 가하는 부상의 정도가 악화되고 있음을 수년 간 경고해 왔다. 그러나 주변인의 효과적 대응으로 대부분의 자살이 예방 가능하며 대화와 간단한 개입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


<Send A Text, Save A Life>는 문자를 보내는 것이 주변 사람의 웰빙이 염려될 때 행동을 취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강력한 방법임을 다시 한 번 확인 시켜주는 캠페인이다. 문자는 그 사람이 혼자가 아니라는 사실, 즉 당신이 그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친구, 가족, 이웃 등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소통의 길을 열어줌으로써 그들이 힘들고 잠재적으로 자살 충동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할 수 있다.  

문자 보내기는 사람들이 혼자 고통 받는 것보다 일찍 도움을 요청하고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는 행동이다. 어떤 상황에서 그들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정신 건강 문제를 둘러싼 두려움과 낙인으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다. 낙인과 관련된 고통의 대부분은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거나 누군가 경청할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함으로써 줄이거나 피할 수 있다. 문자를 보내는 것은 상황이 위기로 발전하기 전에 긍정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한다.


 캠페인은 사람들이 정신 건강 문제의 조기 경고 신호를 인식하도록 돕고, 효과적인 지원을 찾고 참여하도록 권한을 부여한다. 종종 우리는 가까운 사람에게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느끼지만 대화를 시작하는 방법을 모른다. 누군가에게 우리가 걱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을 때 어떤 말이 적당한지 모르거나, 이야기를 했을 때 그 사람이 드러낼 수 있는 문제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을 수 있다. SANE은 이러한 감정이 정신 건강 문제의 중요한 초기 단계에서 도움을 제공하는 데 잠재적인 장애물임을 인식한다. 첫 번째 중요한 단계인 간단하고 지지적인 문자 메시지 보내기는 중요한 차이를 만든다. 가능한 ​빨리 개입하는 것이 곤경에 처하거나 정신 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말 그대로 생명을 구할 수 있다.

Matthew Johnstone©sane.org.uk걱정되는 사람이 있지만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누구나 취약한 사람들의 중요한 조기 경보 신호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전문 기술이나 광범위한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 그것보다는 주변 누군가가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수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스트레스, 불안이 높거나 우울한 사람은 외로움과 고립감을 경험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의사 소통이 어려울 수 있다. 그들은 사람들이 그들을 판단하거나 그것이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부끄러워하고 두려워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단계는 그들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 그들의 웰빙을 바라고 있다는 것, 그들이 이야기하고 싶다면 들어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정신 건강을 회복하는데 가장 좋은 것은 주변 누군가의 연민, 수용, 이해이다. 그 사람이 혼자가 아님을 깨닫도록 돕는 텍스트는 진정한 희망의 메시지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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