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흰머리 그냥 가자~! : 내 방식대로 나이 들기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흰머리 그냥 가자~! : 내 방식대로 나이 들기

  • 2022-09-03 07:22:11

흰머리 염색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35년 간 일했던 방송사에서 실직한 캐나다 뉴스 앵커
경력이 정점을 찍기 시작하는 40대, 여성들이 겪는 직장 내 성차별과 연령차별은 점점 심해져


    #KeepTheGrey @ DoveCanada  & @WendysCanada in Twitter


도브 캐나다(Dove Canada)는 얼마 전 연령 기반 성차별에 저항하기 위해 여성들에게 흰머리를 포용할 것을 권고하는 새로운 소셜 미디어 캠페인을 시작했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등에 공유된 게시물에서 도브는 직장 내 부당한 차별에 직면할 수 있는 나이든 여성을 지원하기 위해 소셜 채널 전반에 걸쳐 골드 로고를 회색 버전으로 변경한 것이다. 
햄버거 프랜차이즈인 웬디스 캐나다도 로고 속 빨간 머리 소녀의 머리색을 회색으로 바꿨다. 

이들 소셜 미디어에서 회색 머리와 함께 #KeepTheGrey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지지하는 사람은  캐나다 CTV 내셔널 뉴스의 간판 앵커 리사 라플램(Lisa LaFlamme)이다. 

올해 58세인 리사 라플램은 지난 35년 동안 매일 밤 뉴스를 전달해온 베테랑 앵커인데, 최근 흰머리 염색을 중단하고 뉴스를 진행한다는 이유로 실직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코로나 19 봉쇄 기간에는 미용실에 가지 못해 방송 전에 스프레이로 염색을 하다가 얼마 전부터 염색을 중지한 것으로 알려져 많은 캐나다 시민들은 CTV의 결정이 연령 차별적이며 동시에 성차별적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KeepTheGrey 캠페인은 염색하지 않고 흰머리를 그대로 두는 선택 때문에 경력이 한창인 여성이 불이익을 받는 것에 저항할 것을  촉구한다.


©grayforgood.com



흰머리는 시각적으로 노화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이에 대해 남성과 여성이 느끼는 사회적 기준과 압력은 다르다.  외모를 수정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지만 여성은 이러한 수정을 지지하고 이익을 얻는 미디어나 관련 산업의 지원으로 어린 시절부터 외모를 수정하도록 끊임없이 권장 받고 있다.  매일 화장하기, 손톱 손질하기, 머리 펴기, 흰머리와 주름 숨기기, 겨드랑이나 다리 털 면도하기 등 일생 동안 남성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강도로 미용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2021년 시작된 글로벌 풀뿌리 캠페인 <모든 여성을 위한 흰머리(Gray for Good -For All Womanhood)>은 여성의 흰머리를 기념하고 성 평등 격차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요구한다. 이 캠페인은 흰머리 염색을 하지 않고 원하는 대로 나이 들기를  선택한 여성들을 축하하고, 염색에 소요되는 비용을 저축하여 연령 차별에 맞서 싸우는 여성과 소녀 중심의 대의를 위한 자선 기부를 늘리기 위한 활동을 실천한다.

보통 30대 중반부터 시작되는 흰머리를 없애는 데 드는 경제적 비용은 엄청나다.  캠페인에 따르면 미국 여성들이 흰머리 염색에 매년 약 2천만 달러(1회 염색 비용 80달러씩 연 6회 480달러 지출 x 여성 4300만 명(미국 35~79세 여성 8,550만 명 중 50%) = 연간 20,640,000달러)라는 엄청난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돈은 자금 문제로 허덕이는 여성과 소녀를 위한 다른 좋은 일에 사용될 수 있다.  캠페인 사이트에 공개된 흰머리 염색의 고통과 곤경을 묘사한 2분 길이의 뮤직 비디오의 가사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전한다.  

 나는 영혼을 가진 여자이다.
 사람들이 내 흰머리를 쳐다보면
 내가 완전하지 않다고 느끼게 된다.
 마케팅과 미디어는 잘못된 묘사를 부추긴다.


©grayforgood.com


흰머리를 염색하는 것은 연령 차별과 관련된 학습된 중독이다. <Gray For Good> 캠페인의 목표는 간단하지만 꼭 필요하다. 여성은 명예, 평판, 자신감, 매력,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흰머리를 염색할 필요가 없다. 흰 머리 염색에 따른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비용은 너무 커서 측정할 수 없다. 흰머리가 나기 시작하고, 염색하고, 또 계속 생기는 흰머리를 발견하며 3-4주에 한 번씩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끊임 없는 압박을 느끼게 된다.  

여성들의 외모에 대한 터무니없는 기준을 진실로 받아들이는 것은 여성들에게는 물론, 문화, 사회 및 미래 세대에 해를 끼친다.  모든 사람은 이미 유기적이고 자연스러운 자아로 충분하다. 사회적 압력, 수치심, 기회 상실에도 불구하고 머리를 자연스럽게 희게 둘 때 각자의 아름다움, 힘 및 권위가 감소되는 것이 아니라 증가한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