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심심한 사과' : 무식하면 용감하다? - 충만한 인생을 위한 문해력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심심한 사과' : 무식하면 용감하다? - 충만한 인생을 위한 문해력

  • 2022-08-31 01:56:37

문해력은 세상을 효과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이다.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평생 습득하는 인생 문해력(life literacy) 요구돼

한 콘텐츠 카페가 올린 예약 관련 사과 공지문에서 시작된 '심심甚深'한 사과 논란이 어휘력과 문해력 논란으로 번지고, 박식의 기준과 태도에 대한 세대 갈등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전에도 오늘을 의미하는 한자어 '금일今日'이나 3일을 의미하는 순우리말 '사흘'을 이해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 비슷한 논란이 있었다. 

그 때마다 젊은 세대의 국어 실력 등 전통적 개념의 문해력 저하 현실에 대한 비판이 있었고, 반대로 인터넷 용어나 신조어, 축약어 등 MZ세대가 사용하는 단어들을 이해 못하거나 상대적으로 약할 수 밖에 없는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 시키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 부모 세대에 대한 비난도 일었다. 각자 자신들이 생각하는 문해력이 더 중요하다는 논쟁인데, 이들이 더 중요한 인생을 위한 문해력이 높았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까? 

문해력(literacy)은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 즉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능력이다. 문해력이 부족하면 삶의 모든 단계에서 쇠퇴한다. 학생 신분 동안에는 학교에서 성공할 수 없고, 청년이 되어서는 취업 시장에서 배제되며, 부모로서는 자녀의 학습을 지원하기 어렵다. 문제는 오늘날과 같이 기술과 이로 인한 환경이 급변하는 세상에서 문해력에 대한 경직된 태도는 세대 간 소통 문제를 유발하고 사회적 이동성과 공정한 사회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는 것이다.


국제 문해력의 날 © abclifeliteracy.ca


구성원들의 문해력에 대한 고민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에 따르면 캐나다인 6명 중 1명 이상이 가장 기본적인 문해력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고, 성인의 약 절반이 길고 복잡한 텍스트의 정보를 이해하지 못한다. 이는 국가 노동력의 절반이 고등학교 수준의 문해력 평가를 통과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캐나다는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2013-2016)에서 23개 OCED 국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적절한 문해 능력을 갖춘 성인 비율 평가 결과에서 11위를 차지했다(한국은 15위).

캐나다의 비영리 조직인 ABC 인생 문해력(Life Literacy Canada) 캠페인은  인생을 충만하게 살기 위해서는 평생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인생 문해력을 향상 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족, 직장 및 지역 사회는 필수 기술을 개발하면 보다 생산적이고 성공적인 삶의 경험을 할 수 있는 중요한 삶의 영역이다. 

오늘날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제대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인생 문해력에는 시민 문해력(civic literacy), 문화 문해력(cultural literacy),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 가족 문해력(family literacy), 금융 문해력(financial literacy), 건강 문해력(health literacy), 직장 문해력(workplace literacy) 등이 포함된다. 

📌시민 문해력이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데 참여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보유하는 것으로 시민 문해력이 강하면 선거의 전 과정을 통해 각급 정부에 자신의 목소리를 더 강력히 전달할 수 있다. 
📌 문화 문해력은 같은 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살아가는 생활방식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언어, 예술, 과학, 신념 및 관행, 환경에 대한 이해이다.



📌 디지털 리터러시는 기술 발전에 맞춰 자신의 삶을 적응 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 가족 문해력은 부모, 조부모 등 가족 구성원들이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어른들은 자신의 기술을 예리하게 유지하는 동시에 아이들의 기술 향상을 돕는 것이다. 가족 문해 활동은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를 강화하여 평생 학습을 장려한다. 
📌 금융 문해력이란 자금 관리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는 것을 의미하며, 
📌 건강 문해력은 개인이 적절한 건강 결정을 내리기 위해 기본적인 건강 정보와 서비스를 얻고, 소통하고, 처리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직장 문해력은 직원이 업무 기능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업무 요구 사항을 건강하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관리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기술이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요구되는 문해력은 개인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문해력이 높은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사회는 서로에 대한 소통과 배려가 활발하다. 문해력이 향상되면 한 국가 노동력의 GDP와 생산성이 향상되는 등  문해력은 개인과 국가가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 경제적 결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개인은 더 나은 고용과 임금, 더 높은 삶의 질, 더 많은 커뮤니티 참여를 경험한다. 문해력이 높은 시민이 있는 국가는 글로벌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다.  무식하면 용감하지만 인생 문해력이 높으면 더 행복해질 수 있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