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먼트] 시력 최소 2.0에게 유리한 소화기 사용법?!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모먼트] 시력 최소 2.0에게 유리한 소화기 사용법?!

소화기 사용법 잘 모르는 사람 14.7%
대중교통 내 사용법 글씨 너무 작아
뽑GO, 움켜쥐GO, 뿌리GO

우리나라 지하철 내부 소화기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출처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면, 버스와 지하철 곳곳에 소화기가 놓여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사에 따르면, 모든 승용차 및 경형 승합자동차, 승차정원 7인 이상 승용차도 자동차용 소화기 장착이 권장되고 있고, 운전자가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운전석 바닥 하부
2. 운전석 앞문 부근
3. 운전석 출입문 포켓
4. 조수석 앞 사물함

소화기 사용법을 알고 계시나요?

2021년도 서울시 안전의식 및 안전교육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화기 사용법을 알고 있냐?'는 물음에 59.1%가 '대체로 알고 있는 편이다'고 답했습니다. '매우 잘 안다'(26.2%), '잘 모르는 편이다'(12.6%), '전혀 모른다'(2.1%)가 그다음으로 적었습니다. 소화기 사용법을 아직도 잘 모르는 사람이 14.7%지만, 이는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서울시의 한 버스 내에 위치한 소화기. ⓒ눈 이희선 PD위의 사진은 캠페인 저널리즘[눈]에서 포착한 서울시의 한 버스 내에 위치한 소화기의 사진입니다. 그런데, 이 사진 속 소화기 뭔가 이상하지 않으신가요?

앞 사람의 좌석 뒤에 붙어있는 '소화기 사용법' 글씨가 왜 이렇게 작은 걸까요? 자세히 보면, '안전핀을 힘껏 뽑고 화점을 향해 손잡이를 움켜잡음'이라고 쓰여있습니다. 시력이 좋은 1.0 이상인 사람만 보라는 걸까요? 긴급한 상황에 저 작은 글씨로 되어있는 소화기 사용법을 읽으면서 진화할 시간이 없습니다. 

소화기 사용 방법을 한눈에 볼 수 있어야 긴급한 상황 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우리에게 알려진 소화기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소화기 안전핀을 뽑는다.
둘째, 바람을 뒤로 하고 소화기 호스를 불이 난 곳으로 향하게 잡는다.
셋째, 손잡이를 꽉 잡고 불을 향해 빗자루로 쓸듯이 소화액을 뿌린다.

캠페인 저널리즘 [눈]에서는 대중교통 소화기 사용법을 큰 글씨로 작성하고, "ThreeGo"를 제안하고 싶습니다. 뽑GO, 움켜쥐GO, 뿌리GO

소화기 사용법. 클립아트코리아 출처. 이희선 PD 제작.
차량 화재 사고 원인은 엔진 과열, 전기장치 과부하, 배기가스의 배기열, 브레이크(제동장치) 과열, 마찰열로 인한 화재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소화기 사용법을 미리 인지하고 있으면 좋겠죠?

따라 해볼까요? 
뽑GO, 움켜쥐GO, 뿌리GO! 

뽑GO, 움켜쥐GO, 뿌리GO!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