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눈] 어린이 보행 안전 교육 - 브레이크 키즈 워크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글로벌 눈] 어린이 보행 안전 교육 - 브레이크 키즈 워크

  • 2022-06-20 07:46:39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이동할 권리에 대한 교육
친구들, 선생님,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하는 학교 주변 산책을 통해 도로 안전에 대한 인식 고취


자기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교통 체증과 공해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 있는 것은 모든 보행자들, 특히 어린이들이 누려야 할 권리이다. 도로 안전은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주제이다. 교통 위험은 가족이 지역 사회에서 안전하게 걷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큰 요소이다. 그것은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활동적인 사람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가 도로 근처를 걷다가 다치거나 사망할 위험이 있는데, 영국에서는 매일 평균 6명의 어린이가 도로에서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는 매주 한 학급 전체에 해당하는 아이들이 사고를 당한다는 뜻이다. 세계 보건 기구(WHO)에 따르면 도로 교통사고는 전 세계 어린이와 청년(5~29세)의 주요 사망 원인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전체 어린이 사고 가운데 보행 중 교통사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70% 이상이다(어린이교통안전연구소). 초등학교나 집 주변 반경 1km 이내에서 80%의 사고가 일어나며,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의 사고 비율이 높아, 이 나이 아이들에 대한 교통 안전 교육이 절실함을 알 수 있다. 어른들에게는 안전하게 여겨질 수 있는 환경도 어린이들에게는 위험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들을 위한 맞춤형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

Brakeś KidsWalk©brake.org.uk영국의 도로 안전 자선 단체인 브레이크(brake.org.uk)는 모든 사람이 일상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는, 교통사고 사망자와 중상자가 없는 세상을 꿈꾼다. 1995년 설립 이래 영국 전역의 지역 사회 및 조직과 협력하여 도로 사망 및 부상의 비극을 막고, 도로에서 사고를 당한 사람들을 지원함으로써 모두에게 더 안전한 거리와 지역사회가 될 수 있도록 하는 활동들을 하고 있다. 

그 가운데 매년 6월 중순 개최하는 브레이크 키즈 워크(Brake's Kids Walk)는 어린이들이 중요한 도로 안전 메시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안전하고 건강한 이동을 하도록 돕는 교육 캠페인이다. 직면한 위험에 대해 어린이들에게 영감을 주어 참여를 유도하며 ,도로에서 어린이를 보호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부모와 더 넓은 지역 사회에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Brakeś KidsWalk©brake.org.uk



이번 6월 22일에는  600개 이상의 학교에서 90,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것은 안전하고 건강한 이동을 위한 어린이 선언문이다. 선언문을 통해  어린이들이 안전한 이동을 위해 필요한 주요 사항인 보도, 자전거 도로, 건널 수 있는 안전한 장소, 느린 교통량 등을 요구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작성한 선언문들은 학교가 수집하여 지역 의사 결정권자(지역 당국 또는 하원의원 등)에게 제출한다. 적절하게 분리된 사이클 경로, 교차점 개선이나 신설 문제,  특정 차량 또는 특정 시간에 대한 교통 제한, 시골 도로 개선, 속도를 낮추거나 추월 방지 등 에 관한 문제가 제기된다.


Brakeś KidsWalk©brake.org.uk


캠페인 이벤트는 4세에서 11세 사이의 수천 명의 어린이가 도로 안전과 걷기의 이점을 증진하기 위해 함께 걷기에 참여한다.  친구들과 선생님과 자원 봉사자들과 함께 짧은 산책을 하는 동안 아이들은 안전한 횡단 장소, 시속 20 마일(32 km/h) 속도 제한, 자전거 도로, 도로 표지판 또는 표시를 포함한 해당 지역의 도로 안전 기능에 대해 배운다. 모든 부모와 보호자들에게도 등하교 시 중요한 교통 안전 메시지를 공유한다.

Brake는 아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영국의 아동 애니메이션 어린 양 숀(Shaun the Sheep) 제작사와 협력했다. 캠페인 참여 학교는 어린 양 숀이 등장하는 포스터, 활동 시트, 색칠 공부 시트, 배너, 인증서, 스티커, 어셈블리 프레젠테이션 및 수업 계획이 포함된 리소스 팩을 받게 된다. 이벤트 2주 전부터 수업 시간에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관련 활동을 통해 교육적 관심과 효과를 증대 시킨다.  

자신 사는 곳에서 안전하고 건강한 이동을 할 권리에 대해 아이들에 눈 높이에 맞춰 이야기를 시작하고, 도로 주변을 돌보는 방법과 걷는 것의 가치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은 아이들의 보행 안전 도모하고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고취 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다. 


본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BS M&C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CBSi 노컷뉴스 X 공공소통연구소